방송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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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0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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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최근에는 방송의 공공성과 함께 산업성도 배려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따 즉, 방송 정책이 방송의 공공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경제적 측면도 감안하여 방송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산업 정책으로서의 기능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주장에는 국내의
방송 산업이 개방되어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게 되므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하
여 규제를 완화해…(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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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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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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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방송 정책
목차
방송 정책
Ⅰ. 방송의 공공성
Ⅱ. 주파수 할당 정책
Ⅲ. 보편적 서비스
Ⅳ. 기술 정책
Reference List
방송 정책
(1) 방송의 공공성
방송은 다른 매스 미디어보다 공공성이 강조된다 따라서 방송은 정부로부
터 다른 미디어보다 좀더 많은 규제를 받는다. 더구나 요즘은 거의 모든 가정이 텔레비
전 수상기를 보유하고 있어 거의 전 인구가 텔레비전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
도 과인이 아니다. 방송의 공공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따 첫째는 국가적으로 방송에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가한정되어 있어서 원하는 모두에게 할당하지 못한다. 둘째는 전파 자원은 개인 소유가 아니라는 점이다. 따라서 이것을 할당
받은 방송사는 많은 사람을 위하여 공공의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다. 방송의 공공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따 첫째는 국가적으로 방송에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가한정되어 있어서 원하는 모두에게 할당하지 못한다.
셋째는 방송의 사회적 influence력이 막강하다는 점이다. 특히 텔레비전은 영상
미디어로서 신문이나 라디오 같은 다른 미디어보다 그 내용이 사람에게 강하
게 전달되므로 influence력이 막강하다.
셋째는 방송의 사회적 influence력이 막강하다는 점이다. 공공의 재산을 사용하
는 방송사는 공공의 이익을 우선할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다. 어린아이들도 스위치만 켜면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으
며 신문과는 달리 문자 해독 능력이 없어도 화면을 보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따 표현력과 전파력에서 다른 미디어보다 월등하여 influence력이 막강한 방송
을 규제하지 않는다면 커다란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따
방송의 이러한 공공적 property(특성)으로 인하여 역싸적으로 방송에 대한 규제는
정당화되어 왔다. 따라서 이것을 할당
받은 방송사는 많은 사람을 위하여 공공의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다. 둘째는 전파 자원은 개인 소유가 아니라는 점이다. 공공의 재산을 사용하
는 방송사는 공공의 이익을 우선할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다. ...
방송 정책
목차
* 방송 정책
Ⅰ. 방송의 공공성
Ⅱ. 주파수 할당 정책
Ⅲ. 보편적 서비스
Ⅳ. 기술 정책
* Reference List
* 방송 정책
(1) 방송의 공공성
방송은 다른 매스 미디어보다 공공성이 강조된다 따라서 방송은 정부로부
터 다른 미디어보다 좀더 많은 규제를 받는다. 특히 텔레비전은 영상
미디어로서 신문이나 라디오 같은 다른 미디어보다 그 내용이 사람에게 강하
게 전달되므로 influence력이 막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