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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록 ]루소의 에밀을 읽고쓰기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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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0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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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는 교육이지만, 동시에 루소의 인간론이며 종교론이기도 하다. 유년시절을 포함하여 인생의 각 단계는 그 나름대로의 가치를 갖고 있으며, 교육은 각 단계가 갖는 가치를 최대한 실현시키는 것을 goal(목표) 로 삼아야 한다. 따라서 『에밀』은 단순한 교육론이라기보다는 인간의 정신적 능력의 연속적인 형성 과정을 통해 전개되는 보편적 인간의 성장소설로 받아들이는 것이 더욱 타당할 것이다. 총5부로 나누어, 에밀이라는 고아가 요람에서 결혼에 이르기까지, 이상적인 가정교사의 용의주도한 지도를 받으며 성장하는 과정이 적절히 묘사되면서 논술되어, 문학적인 매력과 교양 소설의 흥미를 갖추고 있따 “조물주의 손에서 떠날 때는 모든 것이 선 하지만, 인간의 손으로 넘어오면 모든 것이 악 해진다”라고 하는 유명한 서두 의 한 구절에서 알 수 있듯이, 그의 주안점은 외적 environment이나 습관편견의 나쁜 effect(영향) 에서 어린이를 보호해서, 그의…(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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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어떻게 아이들을 거부한 사람이 교육에 대해 논할 수 있단 말인가. 계몽주의 시대를 이끌어가던 볼테르는 루소의 인생과 글이 완전히 다르다는 점을 들어 그를 사기꾼이라고 격렬히 비난한 바 있는데, 정말 루소는 도덕적으로 볼 때 추잡한 협잡꾼에 지나지 않는 것일까 루소는 이러한 의심에 대해 `나의 진정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내 작품을 읽으시오.`라고 대답하는데, 그 말대로 그의 진면목을 알려면 속는 셈 치고서라도 그의 작품을 읽어 볼 일이다. 예전의 교육자들은 어린이를 미성숙한 어른 정도로 파악했지만, 루소는 어린이를 그 자체의 고유한 활동이 있는 존재로 파악한다. 특히,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시인적 자질이 풍부한 루소의 에 의해 풍부한 문학성을 보여준다.





루소의 에밀을 읽고나서 나서

에밀을 읽으려는 독자들은 우선 저자가 5명의 자식들을 모두 고아원에 버렸다는 사실에서 당혹감을 느낀다. 우리는 여기서 한 인간이 자연으로부터 받은 자신의 힘을 발견하고 그것을 발휘하며, 자연적인 충동에서 나오는 감성에 합리적인 통제력을 부과함에 따라 완벽한 인간으로 형성되는 과정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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